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건강

일산화탄소 중독 대처방법 알아보기,일산화탄소 후유증

by 찐찐정보 2024. 1. 15.
반응형

최근 일산화탄소 중독 사례로 인한 내용들이 많이 나왔는데요.겨울철 캠핑하고 있을때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나도모르게 위험에 처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에 미리 예방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일산화탄소 중독 및 대처방법과 예방, 후유증에 대해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산화탄소중독

일산화탄소 중독이란? 사람의 몸은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산소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이라는 혈액세포와 결합해 몸 구석구석 세포로 이동하는데요.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능력이 산소보다 대략 200배 우수하여 일산화탄소가 많은 곳에 장시간 있으면, 헤모글로빈이 산소대신에 일산화탄소와 더 많이 결합하여 더이상 세포에 산소를 공급할수없게 됩니다. 이를 일산화탄소 중독이라 합니다.

즉, 저산소증이 발생하게 되며 심정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중독 증상

일산화탄소는 대기중에 CO농도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증상과 소요시간이 다르게되는데요.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일산화탄소 중독 경증 두통,현기증,메스꺼움,구토 등
일산화탄소 중독 중증 머리가 몽롱, 판단이 무뎌짐, 머리가 움직여지지않음, 손발의 근육이 무뎌짐, 의식 소실
일산화탄소 중독 중상 빠른맥박, 호흡곤란, 얼굴색이 붉어짐

 

- 0.02% : 2~3시간 내, 가벼운 두통
- 0.04% : 1~2시간에 앞 두통, 2.5~3.5시간에 후 두통 
- 0.08 % : 45분 내 두통, 메스꺼움, 구토, 2시간 내 실신 
- 0.16% : 20분에 두통, 메스꺼움, 구토, 2시간에서 사망
- 0.32% : 5~10분에서 두통, 메스꺼움, 30분에서 사망
- 0.64 % : 2분에서 두통, 메스꺼움, 10분~15분에서 사망
- 1.28% : 1~3분에서 사망

 

일산화탄소 원인

일산화탄소는 무색,무미, 무취로 공기중에는 있는지 확인이 불가합니다. 또한 확산히 굉장이 빠릅니다.

새로설치한 보일러, 수리한 보일러, 장기간 방치한 보일러를 가동하기 전에 가스가 누출되는 배기가스가 외부로 잘 배출되는지 철저히 점검해야합니다. 평상시는 이상이 없다가도 바람,저기압, 추위등에 의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 온수기를 사용할때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좁은 욕실에 환기시설 없이 사용하게 된다면 위험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일산화탄소가 의심된다면 먼저 빨리 창문을 열어 환기하고 발생한곳에서 벗어나야하는데요.

  • 가스 보일러는 배기통이 이탈하거나 찌그러진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합니다.
  • 보일러실 환기구는 항상 열어두고 환기시킵니다.
  • 가스 온수기는 목용탕, 화장실에 설치하지말고 환기가 잘되는 외부에 설치해야합니다.
  • 가스보일러와 온수기 설치는 전문가에게 맡깁니다.
  • 가스 보일러와 온수기는 1년 1회정도 전문가에게 안전 점검을 받아야합니다.
  • 자동차에서 히터를 켜두고 창문을 모두 닫은 상태에서 잠들지 않습니다.
  • 폐쇄된 공간에서 불을 사용하는 조리를 피합니다.
  • 일산화탄소 감지기 경보기를 설치합니다.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한다면 바닥에 두어서는 안되며 공기보다 가볍기 때문에 높은곳에 설치해야하며, KC마크가 있는 제품으로 구입해야 정확합니다.

 

-참고 : 행정안전부

일산화탄소경보기 최저가보기

 

일산화탄소감지기 경보기 비교하기

응급처치

일산화탄소중독은 사실 두통이 있을 때부터 그장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중요하지만, 흔한 두통이겠거니 하고 넘기다 실신에 이르기까지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응급처치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발견즉시, 병원으로 이송되어 산소챔버에 넣어서 치료해야합니다. 그러므로 산소를 빨리 공급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환자가 의식이 없는 경우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 기도를 유지한 후  호흡이 없는 경우 심폐소생술을 해야합니다.

 

 

 

일산화탄소 후유증

일산화탄소 중독의 가장 큰 후유증은 바로 <지연성 신경학적 후유증> 입니다.

기억상실, 파킨스니즘, 무도병, 행위상실, 인식불능, 기억장애, 보행장애등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일산화탄소에 노출된 뒤 30일뒤 전후로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 3개월이내 발생, 1년 후 까지도발생한다는 보고가 있기에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오늘은 일산화탄소 중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언제 일어날지 모르기에, 안타까운 사고가 더이상은 발생되지 않도록 미리 꼭 예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